알라딘 전자책

검색

The Chorus -초등학교 합창단 운영 멘토링

지식과감성#

정은영 (지은이)

2020-06-30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20여 년간 학교 현장에서 합창단을 운영하며 축척된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의 합창단 운영 및 지도에 대한 노하우가 담긴 ‘THE CHORUS, 초등학교 합창단 운영 멘토링’이 출간됐다.
이 책의 저자인 정은영 선생님은 20여 년간 초등학교에 근무하며 합창 동아리를 조직하여 다양한 공연 및 대회 활동을 해왔으며,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합창활동을 통해 합창의 감동과 희망을 전하고 있다.
요즘 학생들의 정서적인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문화예술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학교마다 합창단을 조직하여 긍정적인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현직의 많은 교사들이 직접 학교에서 합창단을 조직하고 운영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합창단 운영의 현장 경험이 부족하고 지도를 위한 자료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은 현재의 우리 아이들이 바쁜 생활 속에서 노래로 마음의 여유를 찾고 작은 행복감을 쌓아 더 큰 행복을 찾아갔으면 하는 바람으로 집필되었다. 왜 합창을 하는지에 대한 단순하면서도 근본적인 질문을 시작으로 합창단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노하우와 경험들이 녹아 있어 초등학교에서 합창단을 운영하고자 하는 교사뿐 아니라 합창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THE CHORUS, 초등학교 합창단 운영 멘토링’이 궁금증에 대한 답을 줄 것이다.

■ 이 책은 함께 화음을 맞춰 즐겁게 노래를 부르는 아이들이 더 행복해지고, 합창소리로 많은 사람들을 더 행복하게 만들고 싶은, 합창의 매력에 푹 빠진 선생님이 어떻게 초등학교에서 합창단을 운영하고 지도했는지, 아이들과 함께 어떤 합창활동을 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다.
화음의 어울림을 느끼며 노래하는 그 순간의 짜릿함과 뭉클함.
무대에서의 아이들의 밝고 환한 모습.
감동과 환희, 기쁨과 슬픔까지도 함께했던 순간들….
단지 그 순간이 행복하고 기뻤던, 그래서 보람됐던…. 누가 하라고 시키지 않아도 노래하는 것이 좋은 저자와 아이들이었기에, 합창을 통해 밝고 긍정적으로 변해 갔던 아이들의 모습을 생생히 기억하고 경험했기에 어떻게 하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합창활동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합창에 대한 내용들을 기록하였다.

합창은 여럿이 모여, 더불어 소리를 하나로 모아 낼 때 더 아름다워지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음악적인 면뿐만 아니라 인성적인 면, 정서적인 면 등에서 학생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므로 요즘과 같은 시대에 각 학교에서 필수적으로 운영해야 할 교육활동이다.
저자는 합창을 하는 이유를 ‘합창의 감동과 전율을 함께 나누고 싶어서’라고 하였다. 아이들이 행복하고, 주위 사람이 행복하며, 나 스스로가 행복하기 위해서 합창을 하고 있다.
합창단을 조직하여 운영한다는 것은 단지 어떤 성과나 결과를 이루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마음이 음악을 통해 여유로워지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어린 시절, 나는 학교 수업이 끝나면 학교 운동장이나 놀이터에 남아 친구들과 이런저런 놀이도 하고 노래도 부르며 시간을 보냈었다. 한참 놀다 보면 어느새 석양이 내리고 붉게 물든 하늘을 바라보며 ‘노을 지는 풍경’ 등 다양한 동요들을 불러 가며 들판과 산 너머에 펼쳐지는 아름다운 모습들을 눈과 마음에 가득 담고 집으로 돌아갔다. 그 시절의 모습들은 지금도 생각만으로도 가슴이 따뜻해지고, 뭉클해지는 순간들로 기억되고 있다. 콧등을 스쳐 가는 바람 냄새, 향긋함을 주었던 풀잎 냄새, 매캐하지만 구수함이 섞여 전해졌던 연기 냄새마저도 떠오른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현재의 우리 아이들은 수업이 끝나면 방과 후 학교, 학원 등에서 시간을 보내다 늦은 시간에 집으로 돌아온다. 하늘을 볼 시간도, 아름다움을 느낄 시간도, 아름다운 동요를 부르며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시간도 현재의 우리 아이들에게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나마 시간이 있어도 핸드폰을 만지작거리며 컴퓨터 게임을 하거나 아이돌 가수의 노래를 흥얼거리거나 댄스를 추는 것뿐, 아름다움을 느낄 여유도, 기회도 많지 않다.
그런 점에서 학교에서 합창단을 조직하여 운영한다는 것은 아이들과 다양한 노래를 함께 부르며 아이들에게 아름다운 음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많아지게 함으로써 음악을 통해 풍부한 정서를 갖도록 하고, 음악을 즐기고 생활화함으로써 생활의 여유를 느끼게 해준다. 노래 부르기를 통해 밝고 맑은 마음을 갖게 하며, 표현 및 감상의 기초 기능을 길러 음악적 소양을 높이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조화하는 능력과 협동하는 태도를 높이게 한다.
예전의 나의 어린 시절만큼은 아니겠지만 현재의 우리 아이들이 바쁜 생활 속에서 노래로 마음의 여유를 찾고 노래를 통해 느끼는 작은 행복감이 쌓여 더 큰 행복을 찾아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 본문 중에서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